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강좌 & 사용Tip

[윈도우10] 새로운 기능 - '다중 바탕화면'

[윈도우10] 새로운 기능 - '다중 바탕화면'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윈도우10을 설치하고 응용프로그램 몇개 설치하고 바로 테스트한 기능중 하나가 하나의 화면으로도 여러 화면(다중 모니터)을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작업 효율을 얻을 수 있는 '다중 바탕화면(멀티 데스크톱)' 기능입니다.

 

모니터2개를 이용해 듀얼 모니터 기능을 사용해 보신분이나 그렇게 사용하고 계신다면 듀얼모니터가 얼마나 편리한지 아실겁니다.

 

이번 윈도우10에서 이와 비슷한 기능인 다중 바탕화면기능이 생겼는데 이것을 알아 보겠습니다.

 

다중 바탕화면은 작업 표시줄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사용할수 있습니다.

 

2개의 창이 그려진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위 이미지처럼 화면이 나오는데 ' +데스크톱 추가'를 눌러주시면 새로운 바탕화면이 생깁니다.

 

여러개의 다중 바탕화면을 만들수 있는데 제가 10개까지 만들어 봤습니다. 10개 이상의 다중 바탕화면은 제 모니터에서 마우스 클릭이 안되 시도를 못했네요.

 

이렇게 만들어진 다중 바탕화면에 자신이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독립된 화면에서 구동됩니다.

 

다중 바탕화면이 편리한 이유는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경우 블로그 글 작성시

1. 인터넷 브라우저로 제 블로그 접속.

2. 새로운 인터넷 창을 열어 이미지, 기타 자료 찾기

3. 캡처나 인터넷으로 구한 이미지 편집(포토샵).

4. 이미지에 블로그 로고삽입 프로그램.

5. 기타 상황에 맞는 응용 프로그램 사용

 

이렇게 최소 5가지의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윈도우8.1까지는 이 모든 작업을 화면 한개에서 모두 했는데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다중 바탕화면을 이용해 바탕화면 한개에 응용프로그램 한개를 사용하니 오히려 작업속도가 올라가네요.

 

 

실행된 다중 바탕화면을 이동할때는 키보드 Alt + Tab키를 이용하시면 위 화면처럼 쉽게 이동이 가능하고 마우스을 이용하신다면 작업표시줄 창 아이콘을 눌러 이동할수 있습니다.

 

다중 바탕화면을 여러개 사용하다 중간에 위치한 다중 바탕화면을 닫을때 닫히는 다중 바탕화면에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 있다면 자동으로 왼쪽 다중 바탕화면으로 이동되면서 닫힙니다.

 

그러니 사용하는데 크게 신경안쓰고 사용이 가능하더군요.

 

한가지 단점은 (제가 아직 세부적인 옵션설정을 몰라서 그런지 몰라도) 다중 바탕화면간 이동시 넘어가는 화면이 빨라 어지럽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테스트삼아 자꾸 처음 화면에서 마지막 6섯번째 다중 바탕화면으로 이동을 자주 하다보니 어지럽네요.^^

 

애니메이션등 움직임을 세세하게 사용자가 조절할수 있었음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