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정보/최신정보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가능한 새로운 OS '우분투' 등장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가능한 새로운 OS '우분투' 등장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리눅스 데스크탑 운영체제 우분투 제작사 캐노니컬은 3일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에 탑재해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기반의 모바일 OS(운영체제)인 '우분투 리눅스' 우분투 포 폰을 발표했습니다.

 

우분투 포 폰은 데스크탑에서 이뤄지는 모든 작업을 스마트폰 상에서도 운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로 스마트폰의 물리적인 버튼보다는 터치 스크린의 제스처 입력방식을 주로 활용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또한 우분투는 초기화면 웰컴 스크린 화면에서 제스처 입력으로 즉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어 편리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공개된 OS 시연 동영상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넥서스에서 구동되는 모습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우분투 유니티 인터페이스에 기반했다고 합니다.

 

 

캐노니컬은 이 OS가 데스크톱 버전의 우분투의 모든 특성을 다 갖췄기 때문에 단순한 모바일 플랫폼에 그치지 않고 우분투가 설치된 PC를 우분투 스마트폰의 관리도구를 이용해 우분투를 탑재한 데스크톱이나 서버를 관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분투 스마트폰을 도크에 장착해 PC 모니터에 연결하면, 스마트폰을 PC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데 윈도OS 애플리케이션을 가동할 수 있는 씬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도 내장했다고 하네요.

 

윈도OS 애플리케이션을 가동할 수 있는 씬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같은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제 입장에서 직접 써봐야 감이 오겠지만 기기를 만지고 새로운것에 강한 호기심을 가지는 제 성격에 상당히 궁금한 기능이네요.^^

 

‘우분투 포 폰’은 또 다른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개발된 어플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가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이기에 가능한 일인데 설치 가능한 어플은 미비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하고 자체적으로 스마트폰을 제작하고있다는 기사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 이 싯점에 ‘우분투 포 폰’이 어떻게 성장할지 궁금합니다.

 

폰을 제조하는 회사에서 어떠한 선택을 하냐에 따라 길이 달라질수있겠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응용 앱들이 구글마켓이나 아이폰처럼 빠른시일에 활성화 된다거나 한다면 그 시장성은 좀더 크지 안을까 조심히 생각해 봅니다.

 

무엇보다 커스터 마이징을 좋아하는 유저들,개발자 분들 "XDA developers (http://forum.xda-developers.com)"이 함께 어우러지면 재미난 일들이 많아질듯 하네요.^^

 

최소사양

1.0 Ghz 이상의 Cortex A9 기반의 CPU, 512 MB 이상의 램, 4 GB 이상의 내장메모리, 멀티터치

하이엔드 사양

쿼드코어 CPU 또는 인텔 아톰 CPU, 1 GB 이상의 램, 32 GB 이상의 내장메모리, 멀티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