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운영체제

윈도우 8 맛보기

윈도우 8 맛보기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윈도우8이 정식으로 나온지 얼마 안됬지만 리테일 버전은 8월 말에 나와 그때부터 사용 하신분들 많으시죠.

저역시 그랬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두고 새로운것을 설치할때 D:\에 설치를 하죠. 아님 C:\를 포멧하고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 도박하는 느낌이죠.

 

두달 가까이 사용했지만 지금도 프로그램 호환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해결해 줄 부분이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운영체제를 삭제하고 새로운것을 설치해서 사용하다 호환성 (드라이버,사용하시는 프로그램 오류)문제를 맞나면 스트레스 어마어마 하죠.

 

만약 C:\ 포멧후 윈도우 8를 설치하고 사용하다 문제가 생기면 아주 환장하겠지요.

D:\에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면 기존 저장된 파일과 운영체제가 섞여 복잡해 집니다. 그리고 나중에 주 운영체제를 윈도우 8로 바꿀때를 생각해 보면 D:\ 설치된 파일 정리 하는것도 일 입니다.

 

 

가상 하드디스크 VHD를 이용해 윈도우 8을 설치해 보자.

 

이런저런 고민을 해결하면서 깔끔하게 윈도우 8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VHD(x)입니다. VHD는 Virtual HDD Drive 를 뜻합니다. VHD는 가상의 하드 드라이브를 파일로 만들어 이미지화 해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VHD는 윈도우 7 ultimate 부터 지원한 기능으로 윈도우 7에서는 VHD 확장자 지원을, 윈도우 8에서는 VHD,VHDX 확장자를 지원합니다. VHDX는 윈도우 8에서 지원하는 버전으로  2테라바이트(TB)를 넘는 가상 디스크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VHD(x)의 자세한 설명, 이해를 원하신다면 스누피님 블로그 를 추천드립니다.

 

설치할 윈도우 8을 준비 하셔서 DVD로 레코딩하셔서 부팅을 하셔도되고, USB에 담아서 부팅을 하셔도 됩니다.

 

이것저것 준비 하는게 힘들고 복잡하다 하시면 윈도우 설치 폴더를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두고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snoopybox.co.kr/1564 접속하셔서 설명대로 준비합니다.

설명 글 중  하드설치메뉴추가.cmd 파일은 하드설치메뉴추가.cmd  이것을 다운하세요. 윈도우 7이라고 나오는 부분을 윈도우 8로 나오게 수정했습니다.

 

요약해 드린다면 준비한 윈도우 8 이미지 안에 SOURCES 폴더를 하드로 복사해 두고 하드설치메뉴추가.cmd 를 관리자 권한 으로 실행한 후 재 부팅 하면 부팅화면에 윈도우 8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 하시면 됩니다. 설치 완료 후 SOURCES 폴더,하드설치메뉴추가.cmd 파일은 삭제하셔도 됩니다.

 

어떠한 방법으로든 설치화면까지 오셨다면 성공입니다.^^

 

 윈도우 8을 VHD(x)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기본 설치 화면 입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제가 이 글을 준비하면서 설치한 윈도우 8 소스 입니다. 위 이미지는 아시는대로 통합판입니다. 단일버전을 준비하신분은 위 화면과는 다를것입니다.  단일 버전도 선택하는 옵션이 보일것 입니다.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위 화면에서 하드디스크를 관리하실수 있습니다. 포멧,하드 나누기,합치기,운영체제 설치할 드라이브 선택등..

이제 Shift + F10을 눌러 주세요. 도스 창으로 VHD 작업을 하겠습니다.

 

설치화면 어디에서든 Shift + F10을 눌러주시면 도스창이 뜹니다. 전 설명의 편의를 위해 파티션 설정화면까지 와서 Shift + F10을 눌렀습니다.

 

VHD(x) 만드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만드는건 간단하게 4줄이면 됩니다.

 

diskpart를 입력해 주세요. DISKPART 실행가 실행됩니다. DISKPART 프롬프트가 뜨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세요.

create vdisk file=c:\win8_pro.vhdx maximum=20480 type=expandable

 

  • win8_pro.vhdx  -> 드라이브와 파일이름은 편하신대로 넣어주세요. 뒤에 확장자는 vhd,vhdx 아무거나 넣어주셔도 되지만 개선된 vhdx를 추천합니다.
  • maximum=20480  -> vhd용량을 지정합니다. 20480은 20기가 입니다. 단위는  MB 단위입니다.
  • type=expandable -> type 부분은 expandable로 지정해주셔야 동적 확장 디스크가 생성됩니다. 평소엔 VHD 파일 안에 들어있는 용량만큼의 크기로 존재하지만 VHD로 부팅했을 경우엔 지정해주신 용량으로 20GB 파일의 크기로 변경됩니다. 만약 사용할때나 사용하지않을때든 고정으로 지정하고 싶으시다면 type=fixed 지정하시면 됩니다.

 

expandable 지정시 빠른시간에 만들어지고, fixed를 지정시 시간이 좀 걸립니다.

 

만들어진 VHD(x) 파일을 마운트합니다. 프롬프트에 attach vdisk를 입력해 주세요.

연결했다는 메세지가 뜨면 exit를 입력해서 DISKPART를 종료하고 도스창을 닫아 주세요.

 

파티션 설정 화면에서 이미지 부분에는 빠졌네요. "새로고침"을 눌러주시면 도스창에서 만든 VHD를 인식합니다.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시면 설치를 시작 합니다.

-이 드라이브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지만 무시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진행중인 화면 입니다. 설치가 마무리되면 자동으로 기존 윈도우,새로 설치한 윈도우 8를 선택해서 부팅가능한 메뉴가 등록 되니 선택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윈도우 8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