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강좌 & 사용Tip

ASUS메인보드 - 벽돌된 보드 살려내기.

ASUS메인보드 - 벽돌된 보드 살려내기.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PC를 사용하면서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 셋업화면 한번 안들어가보고 사용하는 사용자가 있는가 하면 메인보드 셋업화면을 수시로 들어가서 보는 사용자가 있습니다.

 

저역시 메인보드 셋업화면을 수시로 보는 사용자인데요.

 

이유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오버클럭을 하면서 자주 들어갑니다.

 

이렇게 셋업화면을 자주 들어가서 업데이트도 하고 하다보면 사용자 잘못으로 인한 메인보드가 부팅도 안되는 벽돌증상을 볼수 있습니다.

 

ASUS메인보드는 고급형에 속하는 보드에 'USB BIOS Flashback'이란 기능을 제공하는데 부팅이 안되는 상황에 이용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업데이트를 하다 부팅이 안되는 벽돌현상을 격거나 최신 바이오스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 했는데 오버클럭이나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면 'USB BIOS Flashback'기능을 이용해서 강제로 사용자가 원하는 버전의 바이오스(BIOS)을 메인보드에 덮어쒸울수 있습니다.

 

또한 'USB BIOS Flashback'의 강점은 보드의 20+4핀 전원만 인가되어 있으면 사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즉 PC 본체에 전원선만 꼽혀있으면 'USB BIOS Flashback'기능으로 바이오스를 덮어쒸울수 있습니다.

 

벽돌된 ASUS메인보드 살려보기.

 

벽돌된 ASUS메인보드를 'USB BIOS Flashback'기능을 이용해서 살려 보겠습니다.

 

아래 설명은 제가 사용하는 'ASUS MAXIMUS VIII HERO'보드에 맞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 사용자 설명서를 보시면 'USB BIOS Flashback'기능에 관해 자세한 도움말을 보여 줍니다.

 

설명서에 보시면

 

1. 덮어쒸울 바이오스(BIOS)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ASUS MAXIMUS VIII HERO Bios 다운로드.

 

2. 다운로드한 바이오스 파일 이름을 'M8H.CAP' 변경.

 

3. 변경된 바이오스 파일을 USB메모리에 복사하기. (USB포멧은 FAT32 방식으로.)

 

4. 바이오스파일이 든 USB메모리카드를 메인보드 뒷면 'USB BIOS Flashback port' 에 장착하기.

 

5. 'USB BIOS Flashback button'을 약 3~4초간 누르고 있으면 작업 시작.

 

위 순서대로 하시면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강제로 덮어쓸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 메인보드 뒷면 사진 입니다.

 

위 설명은 제가 사용하는 'ASUS MAXIMUS VIII HERO'보드에 맞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ASUS메인보드에 따라 'USB BIOS Flashback'포트, 버튼의 위치가 다르고 USB메모리에 넣는 파일 이름도 다르니 이 부분은 사용자 설명서를 참고 하시면 될듯 합니다.

 

아래는 ASUS의 USB BIOS Flashback기능을 탑재한 메인보드 이름, USB에 저장할 파일명 모음입니다.

 

 

사용하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받아 이름변경해서 USB에 담고 지정된 포트에 USB에 꼽고 'USB BIOS Flashback button'을 약 3~4초간 누르고 있으면 파란불이 점멸되면서 작업을 시작 합니다.

 

모든 ASUS메인보드가 'USB BIOS Flashback'기능을 제공하는것이 아니라 고급형에 속하는 메인보드만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USB BIOS Flashback'기능을 지원하는지 미리 체크해 두었다가 혹시나 모르는 비상 사태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USB BIOS Flashback'기능으로 복구 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쿨엔 'Aporia'님 글을 허락하에 인용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