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배터리의 혁신 - 인쇄해서 사용하는 배터리.

배터리의 혁신 - 인쇄해서 사용하는 배터리.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우리가 집에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잉크젯 프린터기를 이용해서 종이배터리를 출력해서 이용할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같은 스마트 기기 사용이 늘면서 사용자들은 배터리 용량 때문에 충전기, 휴대용 보조 배터리를 들고 다니는데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특수잉크를 넣은 잉크젯 프린터로 배터리를 편리하게 프린트해 사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에서 종이에 배터리를 인쇄해 유리컵의 LED조명을 켠 사진.

 

종이에 배터리를 인쇄하기 위해서 필요한것은 특수잉크를 넣은 카트리지만 있으면 되는듯 합니다.

 

잉크젯 카트리지에 잉크 대신 은나노입자와 탄소나노튜브를 넣어 음극과 양극, 전해질 같은 배터리의 구성 요소들로 인쇄할수 있게 하고 열에 강한 셀룰로오스 소재를 입힘으로써 150도의 고온에서도 전지 특성이 변하지 않고 1000번 이상 구부리고 접어도 전지 성능이 일정하고 합니다.

 

종이에 배터리를 인쇄해서 사용하는 기술은 '이상영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에서 개발한 기술로 종이에 배터리를 인쇄시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들까지 해결이 되었다고 합니다.

 

꿈같은 이야기 인데 이 기술이 상용화되어 보편적으로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