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알아두면 좋은 정보

연말을 맞아 택배사 사칭 스미싱 급증.

연말을 맞아 택배사 사칭 스미싱 급증.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연말이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추석, 연말, 설등 택배가 많아지는 시기가 오면 이슈가 되는 '택배사 사칭 스미싱'이 더 진화되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중요한 물건, 꼭 사고싶었던 물건을 구입하면 택배를 기다리게 됩니다. 배송이 잘 되고 있는지 궁금하고 빨리 받고 싶고....

 

이러한 소비자 마음을 알기에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면 운송장번호를 문자메세지로 보내주죠. 문자 메세지로 받은 운송장번호를 이용해서 내 택배가 어디쯤 왔고 언제 받아볼수 있을지를 쉽게 알아볼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악용한 택배사 사칭 스미싱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나돌고 있는 택배사 사칭 스미싱을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택배사를 사칭한 스미싱.

 

악성앱을 유포하는 공격자는 사전에 확보한 전화번호로 택배사를 사칭해 택배관련 스미싱 문자를 발송하고, 이용자가 직접 전화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한 후 악성앱을 실행시키는 공격을 합니다.

 

스미싱 문자를 받은 이용자가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공격자는 서버에 스미싱 문자를 발송하는 전화번호 리스트를 저장하고 있다가 서버 DB에 저장된 번호와 일치하는지 비교 후 일치하면 악성앱이 있는 화면으로 연결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악성코드 분석가들의 분석을 피하기 위하여 3번 이상 전화번호를 잘못 입력 할 경우, 택배사의 정상 웹사이트로 연결시켜 스미싱인지 판단하지 못하게 지능적인 기능까지 가지고 있다고 하니 참으로 무섭네요.

 

일반적으로 택배를 조회할때 전화번호, 주소 입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간단하게'택배조회'만 검색을 해도 위 이미지처럼 택배를 조회할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해 보면 택배사를 선택하고 운송장번호 입력만으로 택배를 조회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니 택배조회를 한다는 이유로 '전화번호, 주소'입력을 요구한다면 그냥 화면을 닫아주세요.

 

진짜 받으실 택배가 있다면 택배사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를 이용하셔서 조회하시는것이 안전합니다.

 

조금은 불편함을 감수하는게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지킬수 있답니다.

 

이 스미싱은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두시면 막을수 있다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