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정보/최신정보

Android 6.0 Marshmallow (안드로이드M)

Android 6.0 Marshmallow (안드로이드M)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꺼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구글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OS  Android 6.0 Marshmallow(이하 안드로이드M)가 10월 5일 공식적으로 배포되었습니다.

 

배포당일 적용된 기기는 구글 레퍼런스폰인 넥서스가 되겠네요.

 

엘지, 소니, 삼성에서도 안드로이드M 업데이트 지원 기기들을 발표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알아 보겠습니다.

 

이번에 배포된 안드로이드 OS 안드로이드M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개선된 부분을 알아 보겠습니다.

 

Android 6.0 마시멜로(Marshmallow) 알아보기.

 

 

개별 앱 권한 설정(App permissions)

 

안드로이드 M에서는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 설치되는 앱의 권한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 사용할때 과도한 기기권한을 요구하는 앱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텍스트뷰어 앱을 설치하는데 마이크, 전화, 문자, 카메라, 위치(GPS), 등 과도한 권한을 요청할때 모두 끄고 설치가 가능합니다.

 

만약 권한 설정을 안하고 설치 하셨다면 설치된 앱들도 다시 권한 설정이 가능하기에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지문센서(Fingerprint)

 

안드로이드 M에서 지문센서를 표준화 했습니다.

 

지금까진 제조사에서 지문인식 기능을 넣어 판매를 했는데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지문기능을 지원하니 지문의 활용성이 크게 높아질듯 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S6 엣지의 지문 활용도는 잠금화면, 삼성페이, 티 클라우드, 삼성계정 정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M이 설치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결제, 구글 드라이브등 안드로이드 앱 전체에 지문인식을 사용할수 있겠네요.

 

Type C USB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하는 USB는 Type-A입니다.  Type-C는 Type-A에비해 크기가 작으며, 앞뒤의 구분이 없어 아무렇게나 꼽아도 잘 장착 됩니다.

 

또한 Type-A보다 빨라진 전송속도, 높은 전력을 송신하기에 여러모로 편리함을 느낄수 있겠네요.

 

안드로이드 페이(android pay)

 

애플 페이, 삼성 페이에 이어 구글도 안드로이드 페이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삼성은 NFC, MST(마그네틱 보안전송)두가지를 지원하는 '삼성 pay'서비스를 시작했고 애플도 NFC방식을 지원하는 '애플 pay'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구글에서 뒤 늦게 시작하게 되었지만  안드로이드 페이(android pay)로 인해 사용자 입장에선 모바일결제가 좀더 편리해 질수도 있겠네요.

 

설치된 앱 자동 백업, 복원

 

안드로이드M에서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자동으로 백업을 해주고 기기변경, 분실시 사용하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앱을 복원 해 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앱을 백업할때는 Google 드라이브를 이용하는데 앱 개별 크기가 25메가 이하여야 백업이 된다고 합니다.

 

백업은 기기를 사용 안할때, Wi-Fi와 전원에 연결되어있는 경우에만 실행됩니다. 업로드 된 데이터는 Google 드라이브 저장 용량에 포함되지 않으며, 암호화됩니다.

 

구글 나우 온 탭, 다음 사용할 앱 예측, 회전하는 홈 화면등 안드로이드M은 많은 부분 개선되고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어플서랍의 정렬방식도 변경되고 어플을 검색할수 있는 검색창도 추가 되었습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앱 4개를 최상단에 보여줘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외 개선된 램관리, 앱을 최적화 시켜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는 Doze모드도 효과가 좋다는 사용기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Comments